피크노제놀은 주로 프랑스 남서부의 해안가에서 자라는 소나무의 껍질 추출물을 가리키는 것인데요. 프랑스 남서부 해안가에서 자란 소나무는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면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 물질을 껍질에 다량 응축시켜놓고 있기 때문에, 이곳의 소나무껍질 즉, 피크노제놀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원료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피크노제놀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에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최상급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시아닌이 약 250종이나 함유되어있다는 점이 특징인데, 이런 성분들은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포함한 60여가지의 질병을 막아주는 보호 물질로 작용한다는 점이 핵심이에요.
그래서 요즘에는 피크노제놀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 피크노제놀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고 부작용이 있는지, 그리고 권장하는 하루섭취량은 어느정도인지를 모두 정리해보았어요!
피크노제놀 효능 5가지
1) 심혈관 건강 개선 효능
피크노제놀은 동맥경화의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중성지방 수치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요. 게다가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증가시키는 작용도 한답니다.
그래서 피크노제놀은 혈소판들이 뭉치는 것을 예방해주고, 만성 염증을 감소 시켜주는 등 혈압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8주간 인체적용시험을 했을 때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중성지방 수치 감소"의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2)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피크노제놀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고, 난자 노화 예방과 난소의 기능 저하 등을 막아주어서 조기 완경 예방과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활성산소는 여성의 난소 노화를 촉진하면서 여성호르몬 분비량도 감소 시키고, 신체, 심리적 변화를 유발하여 갱년기 증상이 더 심해지게 하는데,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되겠네요.
갱년기 전후 여성 4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우울감 감소", "가슴 두근거림 감소", "어깨 결림 감소", "손발 저림 감소" 등의 결과를 얻었다고 해요.
3) 면역력 증진 효능
면역력이 정말 중요한 시기인데요. 피크노제놀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해요.
4) 피부 건강 효능
피크노제놀은 요즘 많은 여성분들이 피부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고 있는 콜라겐,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선 "피부의 수분 개선", "피부의 탄력 개선"의 결과가 있었다고 하고, 그 외에도 "홍조 감소", "기미 감소", "피부 노화 방지", "피부 주름 감소" 등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하네요.
5) 관절염 개선 효능
피크노제놀은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관절염 환자의 통증 56% 감소", "발과 발목 부기 개선", "관절의 뻣뻣함 개선" 등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해요.
위 5가지 이 외에도 피크노제놀은 백내장 위험 감소, 하지 정맥류 개선, 기억 능력 개선, 정자 질 향상 등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다만, 이런 효능들은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한 것들도 있다고 하니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아요.
피크노제놀 부작용 및 권장섭취량
피크노제놀은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항산화제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큰 부작용은 없다고 해요.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는 이상 증상이 있을 수는 있겠죠?
그리고 식약처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mg인데, 이를 초과하여 과다 섭취를 하는 경우에는 현기증이다 두통, 복통 등의 경미한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는게 좋겠습니다!
추가로, 임산부, 수유부, 자기면역질환, 출혈 관련 질환 등은 섭취 전에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해요